"사먹기 겁나게 오르더니 결국…" 한국 사과값 세계 1위

입력 2024-03-31 07:32   수정 2024-03-31 07:38


국내 사과값이 주요 95개국 중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국가·도시별 통계 비교 사이트 넘베오(NUMBEO)가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26일 기준 사과 1㎏의 가격은 한국이 6.82 달러(약 9124원)로 1위를 기록했다. 우리나라 사과값은 한국보다 물가가 높은 일본, 미국, 싱가포르 등과 비교해도 높았다.

미국은 4위(5.31 달러), 일본은 7위(4.50 달러), 싱가포르는 8위(4.21 달러)로 집계됐다. 그 외에는 스리랑카(2위·6.43 달러) 정도가 우리나라와 사과값이 비슷했고, 3위(자메이카·5.37 달러)부터는 가격 격차가 컸다.

이는 생산량이 급감한 데 따른 가격 상승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사과 생산량은 직전해 대비 30% 감소한 39만4000t(톤)을 기록했다.

그러나 사과값은 오는 7월부터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대형마트들이 올해 햇사과 작황에 큰 문제가 없으면 사과값이 하향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가 지금 판매하는 사과는 작년 10∼11월 수확해 저장한 물량이다.

올해 사과 농사는 현재까지 겨울 냉해 등 특별한 문제는 없었고 개화 시기인 4월 이후가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지난해처럼 꽃필 무렵 냉해가 발생할 수 있고 여름철 우천 영향도 있을 수 있어서다.

사과 출하 시기를 보면 아오리는 7월 중순, 홍로는 8월 중순, 부사는 10월 중순 등이다.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햇사과가 작황에 문제 없이 정상 출하되면 사과값은 7∼8월 이후 안정을 찾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대형마트 관계자도 "햇사과 출하가 시작되면 사과 가격이 약보합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대형마트 3사는 추석 이후 사과·배 가격 안정을 위해 신규 산지 개발과 사전 물량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사과는 경북 중심 산지에서 강원도까지 공급처를 늘리고 있다.

보조개 사과 등 상품성이 떨어지는 B급 사과·배 매입도 함께 진행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장단기 비축으로 시세 상승에 대응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업계는 햇사과가 나오기 전까지 국산 제철 과일이 사과 수요를 분산시킬 것으로 보고 오는 4∼5월 대표 과일인 참외와 수박, 토마토, 멜론, 블루베리 등 공급량을 늘릴 계획이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